마사지

마 사 지(Massage)란 무엇일까요?

 

손 또는 팔꿈치 기타 기구로 신경과 근육 계통에 치료효과를 주며 전신순환의 효과를 높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중국 인들은 최소 3,000년 전부터 이 방법을 사용했으며, 그리스인 기원전 5세기 초  의사 히포크라테스는 삔 곳과 탈골을 치료하기 위해 마찰을 사용했고 주무르는 방법으로 변비를 치료했다고 한다.

히포크라테스마사지

아랍의  의사이자 철학자인 아빅세나(Avicenna)는 마사지의 목적은 훈련을 통한 스트레칭을통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거라고 하였습니다.

 

16세기 프랑스 의사 암브로이세 파레(Ambroisepare)의 기록에도 마사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프랑스마사지

 

전통유럽 마사지 중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스웨디쉬 마사지는 1700년대 링(Ling)에 의해 소개 되었다. 유럽에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 된 마사지라고 할 수 있는 스웨디시 마사지입니다.

스웨디시마사지

 

마사지=안마 같은 뜻 현재 한국에서는 이렇게 통용되고 있다.

 

한국에서 안마란 안마(按摩)는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몸의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려는 행위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손으로 몸을 두드리거나 주물러서 피의 순환을 도와주는 일”이라 설명되어 있다. 마사지라고도 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통용되는 용어 입니다.

한자의 안마(按摩)는 누르고 비빈다는 뜻이다. 영어의 마사지(massage)는 반죽을 다룬다는 의미의 프랑스어에서 비롯된 것이다.

동서양 모두 오래전부터 안마가 피로 회복과 치료의 목적으로 시행되어 왔습니다.

현대에 와서 19세기를 기점으로 마사지 안마가 과학적으로 적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아시아의 타이마사지, 아로마 마사지, 뱀부 마사지 인도의 탄트라 마사지, 중국의 경락 마사지, 일본의 시이추 마사지 등이 있고, 유럽의 스웨디시 마사지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인 1913년 맹인들에게 안마가 교육되었고 이후 맹인의 독점적인 직업으로 보호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맹인에게만 안마사 자격증을 주는 것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세계 많은 곳에서 마사지를 누구나 할 수 있는 종목으로 되어 있지만, 1913년에 맹인들에게 안마가 교육되어 맹인들의 전유물로 되어 있던 맹인 마사지가 107년이 지난 지금에도 법이 재정되지 않아 아직도 맹인들에게만 허용 되어 있어 직업의 자유를 침해 하고 있는 점이 한국의 마사지가 커나감에 있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도 한국인들이 아직 마사지 받는 것을 선호하여 더 많이 발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최근 법원에서 비 맹인이 마사지 한 행위를 위법이 아닌 판결을 내려

앞으로 더 좋은 환경이 펼쳐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